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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배터리 최고인 이유 4가지

by 원숭이1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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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거대한 계획 속에서 전기 자동차 배터리 생산을 주도하기 위한 놀라운 경쟁이 진행 중입니다. 이 경쟁은 경제적, 지정학적 이점을 약속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한 전 세계의 노력을 강조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중국이 확실한 선두주자로 보입니다.

 

서구의 자본이 이 분야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입지는 여전히 흔들림이 없습니다. 중국은 희소 광물 채굴, 엔지니어의 숙련도 향상, 대규모 공장 건설 등 솜씨 좋은 실행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가 따라잡는 데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는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중국 배터리 최고인 이유 4가지

1. 배터리 생산의 우위

저명한 컨설팅 업체인 벤치마크 미네랄(Benchmark Minerals)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까지 중국이 전 세계 배터리 생산량을 합친 것보다 두 배 이상 많은 배터리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섹션에서는 중국이 원자재 채굴부터 차량 제조에 이르기까지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는 방법과 이러한 이점이 지속될 수 있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2. 중국의 광물 독점

전기 자동차(EV)는 배터리 요구 사항으로 인해 기존 자동차보다 약 6배 더 많은 희귀 광물을 필요로 합니다. 중국은 이러한 필수 원료의 국내 매장량이 제한적임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으로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공급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은 국가 지원을 바탕으로 전 세계 광산업체 지분을 매입하여 막강한 광물 독점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코발트와 리튬의 역할

중국의 지배력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전 세계 코발트 공급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콩고의 코발트 광산에까지 크게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이 전 세계 코발트 채굴의 41%를 장악하고 배터리의 전기 충전을 촉진하는 리튬 채굴의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전략적 비전을 입증하는 증거입니다.

 

4. 니켈, 망간, 흑연의 우위

중국은 또한 니켈, 망간, 흑연의 지속적인 공급을 통해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물은 더 풍부하고 배터리 생산에 더 적은 양이 필요하지만, 가용성은 여전히 중국에 유리합니다. 특히 컨설팅 회사인 CRU 그룹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은 인도네시아에 대한 투자로 인해 2027년까지 최대 니켈 공급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방의 따라잡기 노력

서방 국가들은 중국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불안정한 정부나 의심스러운 노동 관행이 있는 국가에 투자하는 것을 꺼려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생산 속도를 높이는 속도가 느리고 최대 생산량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보통 20년 이상)이 길어지면서 격차가 더욱 벌어졌습니다.

 

중국의 정제 지배

배터리 생산 공정의 정제 단계는 중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또 다른 분야입니다. 채굴된 광물은 배터리 등급 재료로 가공되는데, 이 과정은 낭비가 심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집약적입니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은 정부의 지원과 덜 엄격한 환경 규제로 광물을 더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정제할 수 있게 되었고, 다른 곳의 정제소는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중국이 배터리 생산에서 선두를 달리는 것은 배터리 부품, 특히 양극재를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제조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최근 중국은 더 저렴한 대안인 리튬인산철(LFP)에 투자하여 양극재 시장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LFP는 서방 국가들이 광물 공급 병목 현상을 우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전 세계 LFP의 거의 전량이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중국은 세계 최고의 배터리 생산국일 뿐만 아니라 가장 큰 전기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전기 자동차가 중국제 배터리로 작동됩니다. CATL, BYD와 같은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2015년 중국 정부가 외국의 경쟁을 억제하고 내수를 자극한 정책 덕분에 일본과 한국의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미국의 대응

2023년부터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국내 배터리 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유사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의 상당한 자본 요구 사항과 적은 수익 마진으로 인해 수년간의 국가 자금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중국 기업이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조립은 정밀하고 엄격한 환경 제어가 필요한 복잡하고 기술적인 공정입니다. 독일 RWTH 아헨 대학교의 하이너 하이메스 교수에 따르면, 중국은 인건비가 저렴하고 장비 제조업체가 많기 때문에 북미나 유럽 국가에 비해 절반에 가까운 비용으로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투자자들은 여전히 전기차 투자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는 계속해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선거 주기에 따라 전기차 산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인센티브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에 따르면 중국은 연구 인센티브, 정부 계약, 소비자 보조금에 1,3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중국은 전기차 부문의 생산, 장비 및 제품 설계 분야에서 선두로 부상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

상당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인건비나 잠재적인 글로벌 파트너십에 관계없이 다른 어떤 국가도 배터리 공급망에서 자급자족을 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전 세계 기업들은 중국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업계에 진출하거나 입지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S.I.S.의 수석 고문인 스콧 케네디는 "중국과 직간접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협력하지 않고는 전기 자동차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경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지속함에 따라 혁신과 협력의 기회는 풍부하며, 다른 국가들이 격차를 좁히고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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